안양시

안양문화예술재단-안양대학교, ‘문화예술 기자단·모니터링단’ 운영

작성자 정보

  • 강성현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청년 지역문화 참여모델 정착 위한 대학생 문화 기자단·모니터링단’ 운영

 

2025 대학생 기자단 및 모니터링단 발대식.jpg

2025 대학생 기자단 및 모니터링단 발대식 / 사진=안양시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안양대학교(장광수 총장)와 청년 문화 참여 프로그램으로 대학생 문화예술 기자단과 대학생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며 지역문화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2020년 안양문화예술재단과 안양대학교의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2021년부터 양 기관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청년문화 참여모델이다청년층의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동시에 실무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문화예술 기자단은 매월 안양 지역 내 문화예술 현장을 직접 취재하고제작한 콘텐츠를 재단 공식 블로그 및 SNS에 소개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현재 7명의 기자단은 청년의 시각에서 지역문화의 현재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16명의 대학생 모니터링단은 문화예술지원사업의 현장을 관람하고참여형 평가서를 작성하는 활동을 통해 문화행정의 투명성과 질적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특히모니터링단 대표는 연말에 열리는 문화예술인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으며모든 참여 학생은 프로그램 종료 후 안양문화예술재단의 활동 증명서를 받는다.

 

안양문화예술재단 최우규 대표이사는 청년들이 단순한 문화 관람을 넘어 기록자이자 해석자로서 활동하는 점에서 본 프로그램의 가치가 크다라며,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문화 확산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함께 실현해나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지도 교수로 참여하고 있는 박남예 안양대학교 교수는 기자단과 모니터링단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청년들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문화예술 현장을 해석하며 주체로 성장하는 실무형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지역문화와 청년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기자단과 모니터링단은 5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활동하며지역과 대학 간 상생 모델을 실현해나갈 예정이다.

 

jeboanyang@gmail.com  강성현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33 / 1 페이지

안양시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